고려대학교 총장 정 진 택
고려대학교는 시대의 변곡점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며 민족과 나라의 앞날을 이끌어 왔습니다. 1905년 교육으로 나라를 구하겠다는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신념으로 세워져 어두운 민족의 앞날을 밝히는 한 줄기 등불이 되었습니다.
자유 정의 진리의 정신 아래 이 땅의 민주주의와 산업화를 이끄는 인재들을 양성하는데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최초의 민립 고등교육기관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시대를 앞서며 사회를 선도해온 고려대학교는 이제 전 세계의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마주한 최근의 시대 변화는 그동안의 성과와 자부심에 안주할 수 없게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 중심의 시대 변화는 인류가 당면한 또 다른 전환점입니다. 창의와 혁신이 요구되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인류의 미래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첨단의 과학기술과 함께 변화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첨단기술의 발전에 부응하는 창의와 혁신은 새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 필수적이지만 그 지향점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사람 중심의 고려대학교는 두려움 없는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할 것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명실상부한 세계 100대 대학으로서 글로벌 명문대학들과 경쟁해나가고 있는 고려대학교는 다시 한 번 시대적 소명을 생각합니다. 기술 중심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고려대학교는 다양성과 포용력을 바탕으로 사람을 향하고자 합니다.
시대를 앞장서는 변화와 도전은 한 번도 쉽게 이루어진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또 한 번 고대다운 모습으로 도전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고대가 만들어가는 지속 발전 가능한 미래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십시오. 그리고 함께 걸어가 주십시오.
고려대학교 총장 정 진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