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Special - 뉴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연 협력 선도로 창의교육·실용연구 이끈다.

  • 2022-09-20
  • 홍보기금팀
  • HIT380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연 협력 선도로 창의교육·실용연구 이끈다.게시물의 첨부이미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산··연 협력을 중심으로 창의교육·실용연구 대학이라는 학교 비전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미래형 창의융합인재 양성’, ‘실용연구 역량 기반 산학일체 추진’, ‘융복합 플랫폼 구축’, ‘지역사회 가치 공유 체계 구축’, ‘융복합 캠퍼스 혁신 체제 마련5대 전략방향을 세우고 20대 전략과제와 60개 실행과제를 수행하며 학교 발전을 이끌고 있다.

 

그 중심에는 3단계 산··연 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이 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LINC3.0 사업 협력기반구축형에 최종 선정돼 27(6, 3+3)까지 총 120억 원의 사업비를 받고, ‘산학협력을 통한 혁신기업가형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융합교육 지속가능 산학협력 연구 초연결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연 협력은 곧 연구성과와도 직결된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지난해 가장 우수한 연구 실적을 기록했다. 2019년 처음으로 연구비 수주액 300억을 돌파했고, 매년 꾸준히 상승해 2021년에는 570억을 넘어섰다. 연구비 수주액 증가와 더불어 연구과제 수도 2018년부터 매년 70개 가까이 증가해왔다. 이처럼 연구실적에 크게 이바지한 배경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식약처 등이 주관하는 국책 대형과제를 수주한 것이 크게 자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교육부 주관 대전·충남·세종 혁신 플랫폼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변종 감염병 대응 플랫폼 핵심기술개발사업’, ‘정보보호특성화대학 사업’,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 사업(ITRC)’,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 사업(RLRC)’, 기초 연구실 지원사업(BRL) 등에 선정돼 관련 분야 인재양성은 물론 산··연 협력을 주도하고 있다. 그중 정보보호특성화대학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인공지능사이버보안학과는 사이버 보안 분야 산··연 협력 강화와 국가적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811일부터 12일까지 전국 사이버 보안 경진대회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처럼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가 다양한 분야에서 국책 대형 과제를 수주하고, 그 분야 인재양성은 물론 산··연 협력을 주도하고 있는 덕분에 취업률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공시자료(2019년 기준)에 따르면 취업률은 최근 3년 동안 꾸준히 상승했고, 2019년 취업률은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2차 유지 취업률은 89%2018년 대비 0.1% 하락했으나, 대전·세종·충청권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4차 유지 취업률은 84%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특히 여성 취업률은 매년 2% 이상 크게 상승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김영 세종부총장은 ··연 협력과 더불어 지자체와의 협력 연계도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대학, 기업, 연구소, 지자체 등 산학협력 관련 주체들과 상생 협력을 통해 ‘K-Sejong 산학협력 혁신 생태계 구축을 확산해나가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

첨부파일


Copyright © 2015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