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Special - 뉴스

교육구국의 정신으로 과거와 미래를 잇는 '창의교육-실용연구대학'으로 향하다.

  • 2022-12-08
  • 홍보기금팀
  • HIT244
교육구국의 정신으로 과거와 미래를 잇는 '창의교육-실용연구대학'으로 향하다.게시물의 첨부이미지

보성전문학교 최초의 모습


충숙공 이용익 선생의 건학정신인 교육으로 나라를 구한다라는 교육구국 정신으로 설립된 학교가 바로 보성전문학교다. 당시 쓰러져가던 우리나라를 일으키기 위한 애국계몽운동 중 하나로 교육구국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충숙공 이용익 선생


충숙공 이용익 선생은 보성전문학교를 세우면서 이 학원에서 배움을 받는 준재 여러분은 나라와 겨레를 이끌 독립과 자주를 이룩하기 바란다. 그리고 지난날에는 그저 외국어의 습득에만 급급하였지만, 이제부터는 신문화의 창조를 위해 모든 분야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이에 법률경제 등의 새 학문을 닦아야 한다라는 말을 남겼다.



보성전문학교 창립 1주년 기념식

 

이처럼 보성전문학교가 문을 열었던 1905년은 을사조약 등으로 일제의 국권침탈이 가속화되던 시기였기에 일제의 국권침탈에 맞서고자 교육구국운동이 활발히 전개된 것이다. 보성전문학교는 일찍이 이런 정신을 바탕으로 시대를 바꿀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었다.

 


조치원 분교 기공식

 

그리고 보성전문학교는 광복 1년 후 고려대학교로 승격됐다. 그리고 1979919, 고려대학교는 교육구국의 이념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대한민국과 세계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조치원읍 서창리 일대에 지금의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를 설립했다. 이로써 고려대학교는 도약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었다.



교문(현 동문) 준공식

 

그로부터 43년 동안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창의적 전문성을 추구하고,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며, 통찰력을 가진 글로벌 경쟁력 확보라는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발전을 거듭해왔다.

 

미래세계의 새지평을 열어가는 개척하는 지성인 나눔과 공유의 가치를 실현하는 정의로운 시민 폭넓은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실용적 전문인 지식과 경험을 창조적으로 결합하는 창의인재 인류애를 바탕으로 세계인과 협력하는 글로벌 리더라는 5개의 인재상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를 비추는 얼굴이며,

 

그리고 이런 인재들은 개척 정신 공유 협력 실무 실용 창의 융합 글로벌 리더십이라는 5개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집합체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New Vision 2025+창의교육-실용연구대학이다. 이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가 지향하는 대학의 모습이자 비전이다. 세종캠퍼스는 최근 몇 년 동안 미래100년을 개척하는 제2의 창학을 통해 글로벌 연구역량으로 창의인재를 길러내는 융·복합 특성화 캠퍼스로 거듭나고 있다.



정문 준공식

 

과거의 빛난 전통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려는 현재의 그침 없는 노력이 있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 자유·정의·진리의 정신이 한데 모인 교육구국 정신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무형의 가치로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 큰 힘이 될 것이다. 잠시 길을 잃어 방황하고 헤매고 온다 하더라도,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교육구국이라는 고대정신 하나만으로 그 어떤 위기와 어려움도 극복해내는 초일류대학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KUS-ON 학생홍보기자단 취재 차수현

편집 홍보기금팀

첨부파일


Copyright © 2015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