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day - 뉴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하수 감염병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안전한 기숙사 생활 책임진다

  • 2022-12-07
  • 홍보기금팀
  • HIT439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하수 감염병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안전한 기숙사 생활 책임진다게시물의 첨부이미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는 감염병 모니터링 스타트업 회사인 케이에이디(대표 김성표)와 하수 기반 코로나19 감시 서비스 용역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케이에이디는 국내 최초 하수 내 코로나19 바이러스 모니터링 기술을 구축하여 선제적으로 코로나19 환자를 파악하고,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회사다.

 

환경시스템공학과 김성표 교수는 지난 2년간 하수 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측정하여 숨어있는 확진자를 파악하는 기술과 UV-LED를 사용한 공간소독 기술을 연구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선제적 감염병 모니터링 및 예방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케이에이디라는 기술창업 회사를 설립했다.

 

케이에이디는 설립 후 6개월 간 호연학사 미래관 하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농도의 증감 여부를 감시하여 교내 기숙사와 세종시 확진자 수 발생 현황과의 상관성을 확인해냈다.

 

이러한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기술의 유효성을 입증하면서, 121일부터 향후 24주간 교내에 하수 기반 감염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수기반 감염병 감시체계를 교내 기숙사에 적용한 것은 국내에선 최초로 도입한 사례다. 해외에서도 드문 사례로 평가받고 있어, 안전하고 건강한 기숙사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US-ON 학생홍보기자단 취재 오승희

사진 홍보기금팀 제공

첨부파일


Copyright © 2015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ll Rights Reserved.